돈 내고 버리지 마세요 -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이용 후기
얼마 전에 오래된 TV를 바꾸었는데 원래 있던 TV를 버려야 해서 버리려고 알아보니 돈을 내고 버려야 하는데 의외로 금액이 비쌌습니다. 25인치에서 42인치는 5천 원, 42인치 이상은 7천 원을 내야 버릴 수 있더라고요.
TV 버리는 비용
최신형 TV일 경우에는 고장이 났어도 돈을 주고 매입해 가는 곳이 꽤 있으니 알아본 후 돈을 조금이라고 받고 판매하는 것이 훨씬 나은듯합니다.
TV를 매입하는 업체들은 각 지역마다 꽤 여러 군데가 있고 아주 가깝지 않더라도 웬만하면 집으로 직접 수거하러 오시는 듯합니다.
그런데 각 업체마다 가져가는 TV의 조건이 조금씩 달라서 42인치 이상만 매입하거나 2012년 이후 모델부터만 매입하거나 또는 TV가 LG의 경우 2016년 이후 모델부터 매입하는 등 업체마다 조건이 다 달랐는데 그렇다고는 해도 대부분 5년에서 7년 정도 정도 된 TV이면서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매입이 가능했지만 오래된 경우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돈을 주고 가져가는 곳은 많이 없어 보였습니다.
제 TV는 멀쩡하게 잘 나오기는 하지만 구입한 지 꽤 오래되었고(2009년형) 그래도 고장 난 곳 없이 매우 멀쩡하게 잘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 처리할 수 있나 찾아보니 당근마켓에서는 제 TV와 같은 모델은 5천 원에서 1만 원 정도, 또는 비싸게 올린 사람의 경우 3만 원에도 올린 것을 보았지만
집도 좁은데 팔릴 때까지 TV 2대를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하고 또 집으로 직접 와서 가지고 가야 하는 불편함 등으로 인해 그냥 빨리 처분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구입 당시에도 무척 큰돈을 주고 구입했던 건데 버릴 때도 돈을 내야 한다니 좀 짜증이 납니다...
좀 더 알아보니 폐가전을 무상으로 수거해 주는 곳이 있길래 이곳을 한번 이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사진)폐가전 무상방문 서비스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거된 가전제품은 리사이클링 센터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작은 가전일 경우 5개 이상이 되어야 무상으로 수거를 할 수 있으며 세탁기나 냉장고, TV 등의 대형 가전일 경우 하나만도 무상으로 수거를 해 줍니다. 또한 제품이 고장이 났다고 하더라도 분해가 되지 않았다면 무상 수거가 가능합니다.
제가 직접 수거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무상방문수거서비스 홈페이지
폐가전 무상 수거 서비스

폐가전 무료로 수거 신청하기
직접 전화를 해서 신청을 해도 되기는 하지만 전화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전화번호 : 02-1599-0903) 저는 그냥 비대면으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을 해 보았는데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신청할 수 있어서 전화보다 더 편리한 듯합니다.1. 홈페이지에서 수거 신청하기
사진)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 신청하기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수거 예약하기를 누르거나 상단에 있는 배출 예약을 누릅니다.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기는 한데 매우 간단하게 끝납니다. 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이름과 연락처, 방문 수거해갈 주소 등의 기본정보와 배출 품목만 입력하면 끝!
기본정보를 입력할 때 수거를 원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는데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가능한 날짜가 나옵니다. 방문 날짜가 각 지역마다 달라서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그 주소지에 따라서 가능한 날짜가 표시가 되는데 일주일 중 하루에서 3일 정도 가능한 날짜가 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22일 토요일에 신청하니 가능한 날짜가 총 3일로 26일, 28일, 31일)
그래도 주말 빼고 3,4일 내로 가능하고 아무리 늦어져도 일주일 안에는 수거가 가능하니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날짜를 선택하고 나면 건물이 아파트인지, 오피스텔인지, 단독주택인지 등 어떤 건물인지와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집 안으로 직접 들어가서 수거해야 하는지 문 밖에 내놓을건지 등을 입력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없으면 수거하지 않는다는 말은 없고 아마 고층일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없는지를 미리 알아두려고 하는 듯합니다. (벽걸이 TV나 에어컨 등은 철거가 되어 분리가 되어 있어야 수거 가능)
사진)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수거가능품목
수거가 가능한 물품의 목록입니다. 단독으로 하나만 가능한 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이며 각각의 상세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수거 가능 품목-상세
오디오나 컴퓨터 등 세트 제품의 경우 세트로 수거하면 단독 수거가 가능하지만 모니터 하나만, 프린트 하나만 수거를 원할 경우에는 다른 제품을 포함하여 총 5개 이상이 되어야 수거가 가능합니다.
수거 불가 품목도 있는데 수거가 안 되는 품목일 경우에는 비용을 내고 버리는 것밖에 방법이 없을 듯합니다.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서비스 신청완료
수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진)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 신청완료 알림톡
수거 신청이 완료되면 바로 알림톡이 도착합니다.
2. 수거 신청 확인
26일에 수거를 원한다고 입력했는데 그럼 그 전날인 25일에 다시 알림톡이 도착합니다.예약 전날 알림톡
25일 오전에 수거하러 내일 가겠다는 알림톡이 오고 오후에는 누가 오는지, 기사님의 성함과 연락처가 전송됩니다.
그리고 담당 방문 기사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몇 시쯤 방문 예정이라고 다시 문자를 보내주는데 시간이 안되면 답장으로 다른 시간에 하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저는 아침 일찍 온다고 문자가 와서 꼭 그 시간에 집에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밖에 그냥 내놓으면 알아서 수거해 가는지 문자로 여쭤보니 문 앞에 내놓으면 수거해 간다고 하시더라고요.
3. 시간 맞춰 물건 인도하기 or 물건 문 앞에 내놓기
저 같은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 전까지는 정신이 없어서 누굴 맞고 할 시간이 되지 않아 전날 밤 잠들기 전 문 앞에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8시쯤 출근하려고 문을 여니 이미 가지고 가셨더라고요. 핸드폰을 확인하니 7시 50분쯤 수거 완료되었다고 알림톡이 와있었습니다.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했던 후기를 적어 보았습니다.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가 가능한 품목인지 확인 후 가능한 품목이라면 돈을 내고 버리는 것보다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서비스를 통해 수거된 가전은 리사이클링 센터로 보내져서 재활용되기 때문에 환경 보호에도 동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