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내고 버리지 마세요 -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이용 후기

n
얼마 전에 오래된 TV를 바꾸었는데 원래 있던 TV를 버려야 해서 버리려고 알아보니 돈을 내고 버려야 하는데 의외로 금액이 비쌌습니다. 25인치에서 42인치는 5천 원, 42인치 이상은 7천 원을 내야 버릴 수 있더라고요.

TV 버리는 비용

TV를-버릴때-내야하는요금


더 알아보니 돈을 내지 않고 돈을 주고 매입해 가는 업체도 있었는데 이건 최신형 TV에 해당하는 듯했습니다. 
최신형 TV일 경우에는 고장이 났어도 돈을 주고 매입해 가는 곳이 꽤 있으니 알아본 후 돈을 조금이라고 받고 판매하는 것이 훨씬 나은듯합니다. TV를 매입하는 업체들은 각 지역마다 꽤 여러 군데가 있고 아주 가깝지 않더라도 웬만하면 집으로 직접 수거하러 오시는 듯합니다. 
그런데 각 업체마다 가져가는 TV의 조건이 조금씩 달라서 42인치 이상만 매입하거나 2012년 이후 모델부터만 매입하거나 또는 TV가 LG의 경우 2016년 이후 모델부터 매입하는 등 업체마다 조건이 다 달랐는데 그렇다고는 해도 대부분 5년에서 7년 정도 정도 된 TV이면서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매입이 가능했지만 오래된 경우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돈을 주고 가져가는 곳은 많이 없어 보였습니다. 
제 TV는 멀쩡하게 잘 나오기는 하지만 구입한 지 꽤 오래되었고(2009년형) 그래도 고장 난 곳 없이 매우 멀쩡하게 잘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 처리할 수 있나 찾아보니 당근마켓에서는 제 TV와 같은 모델은 5천 원에서 1만 원 정도, 또는 비싸게 올린 사람의 경우 3만 원에도 올린 것을 보았지만 집도 좁은데 팔릴 때까지 TV 2대를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하고 또 집으로 직접 와서 가지고 가야 하는 불편함 등으로 인해 그냥 빨리 처분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구입 당시에도 무척 큰돈을 주고 구입했던 건데 버릴 때도 돈을 내야 한다니 좀 짜증이 납니다... 좀 더 알아보니 폐가전을 무상으로 수거해 주는 곳이 있길래 이곳을 한번 이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폐가전 무상 수거 서비스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

사진)폐가전 무상방문 서비스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거된 가전제품은 리사이클링 센터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작은 가전일 경우 5개 이상이 되어야 무상으로 수거를 할 수 있으며 세탁기나 냉장고, TV 등의 대형 가전일 경우 하나만도 무상으로 수거를 해 줍니다. 또한 제품이 고장이 났다고 하더라도 분해가 되지 않았다면 무상 수거가 가능합니다. 제가 직접 수거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폐가전 무료로 수거 신청하기

직접 전화를 해서 신청을 해도 되기는 하지만 전화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전화번호 : 02-1599-0903) 저는 그냥 비대면으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을 해 보았는데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신청할 수 있어서 전화보다 더 편리한 듯합니다.

1. 홈페이지에서 수거 신청하기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신청하기
사진)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 신청하기

무상방문수거서비스 홈페이지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수거 예약하기를 누르거나 상단에 있는 배출 예약을 누릅니다.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방문신청하기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기는 한데 매우 간단하게 끝납니다. 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이름과 연락처, 방문 수거해갈 주소 등의 기본정보와 배출 품목만 입력하면 끝!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신청하기



기본정보를 입력할 때 수거를 원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는데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가능한 날짜가 나옵니다. 방문 날짜가 각 지역마다 달라서 주소를 입력하고 나면 그 주소지에 따라서 가능한 날짜가 표시가 되는데 일주일 중 하루에서 3일 정도 가능한 날짜가 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22일 토요일에 신청하니 가능한 날짜가 총 3일로 26일, 28일, 31일) 
그래도 주말 빼고 3,4일 내로 가능하고 아무리 늦어져도 일주일 안에는 수거가 가능하니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날짜를 선택하고 나면 건물이 아파트인지, 오피스텔인지, 단독주택인지 등 어떤 건물인지와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집 안으로 직접 들어가서 수거해야 하는지 문 밖에 내놓을건지 등을 입력합니다.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상세정보입력하기



 엘리베이터가 없으면 수거하지 않는다는 말은 없고 아마 고층일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없는지를 미리 알아두려고 하는 듯합니다. (벽걸이 TV나 에어컨 등은 철거가 되어 분리가 되어 있어야 수거 가능)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수거가능품목


사진)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수거가능품목

수거가 가능한 물품의 목록입니다. 단독으로 하나만 가능한 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이며 각각의 상세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가전무상수거서비스-수거가능상세품목


사진)수거 가능 품목-상세

오디오나 컴퓨터 등 세트 제품의 경우 세트로 수거하면 단독 수거가 가능하지만 모니터 하나만, 프린트 하나만 수거를 원할 경우에는 다른 제품을 포함하여 총 5개 이상이 되어야 수거가 가능합니다. 
수거 불가 품목도 있는데 수거가 안 되는 품목일 경우에는 비용을 내고 버리는 것밖에 방법이 없을 듯합니다.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신청완료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서비스 신청완료 수거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신청완료
사진)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 신청완료 알림톡

수거 신청이 완료되면 바로 알림톡이 도착합니다.

2. 수거 신청 확인

26일에 수거를 원한다고 입력했는데 그럼 그 전날인 25일에 다시 알림톡이 도착합니다. 

폐가전무상수거서비스-방문확인톡
사진)폐가전무상방문서비스 방문 확인톡

예약 전날 알림톡 25일 오전에 수거하러 내일 가겠다는 알림톡이 오고 오후에는 누가 오는지, 기사님의 성함과 연락처가 전송됩니다. 그리고 담당 방문 기사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몇 시쯤 방문 예정이라고 다시 문자를 보내주는데 시간이 안되면 답장으로 다른 시간에 하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저는 아침 일찍 온다고 문자가 와서 꼭 그 시간에 집에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밖에 그냥 내놓으면 알아서 수거해 가는지 문자로 여쭤보니 문 앞에 내놓으면 수거해 간다고 하시더라고요.

3. 시간 맞춰 물건 인도하기 or 물건 문 앞에 내놓기

폐가전무상방문수거서비스-물건내놓기

저 같은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 전까지는 정신이 없어서 누굴 맞고 할 시간이 되지 않아 전날 밤 잠들기 전 문 앞에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8시쯤 출근하려고 문을 여니 이미 가지고 가셨더라고요. 핸드폰을 확인하니 7시 50분쯤 수거 완료되었다고 알림톡이 와있었습니다.

폐가전무상방문수거서비스-수거완료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했던 후기를 적어 보았습니다.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가 가능한 품목인지 확인 후 가능한 품목이라면 돈을 내고 버리는 것보다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서비스를 통해 수거된 가전은 리사이클링 센터로 보내져서 재활용되기 때문에 환경 보호에도 동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