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건강에 좋은 홍화씨를 섭취하는 여러가지 방법

 
홍화씨는 매우 오래전부터 뼈를 회복시키는 데에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오랫동안 효과가 검증된 약재이기도 하며 요즘도 뼈건강이나 골절하면 떠오르는 여러 가지 음식이나 약재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기도 합니다. 뼈의 건강에 꼭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주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골절에 도움이 되는 홍화씨는 골절환자와 뼈가 약해진 출산 후의 여성이나 노년층이 섭취해도 뼈 건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골절을 당하고 뼈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을 알아보던 중 홍화씨와 접골목을 구입하여 섭취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식품 중 홍화씨의 경우에는 특히 더 다양한 섭취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화씨 섭취방법

1. 환으로 섭취

홍화씨-환으로섭취하는방법


꽤 많이 섭취하는 방법으로 환으로 나와 있는 제품을 식전, 또는 식후에 20알 정도씩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가루를 섭취하기 거북하거나 매번 끓여서 섭취하기에 불편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가루로 섭취

홍화씨-가루로-섭취하는-방법


가루의 형태로 나와 있는 제품을 구입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홍화씨가 볶아져 있는 상태로 구입을 해서 직접 그라이더 등에 갈아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제가 직접 해보니 곱게 잘 갈리지 않고 특히 껍질 부분이 남아 있어 섭취하기 좀 불편했는데 그냥 이 상태로 가루약처럼 삼키거나 요거트 등에 섞어서 섭취하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저는 갈려져 있는 가루 형태를 구입해서 섭취했는데 우유나 두유 등에 타서 미숫가루처럼 마시는 방법으로 섭취했었는데 환 형태로 나와있는 제품이나 볶은 홍화씨로 판매하는 것이 비해 가루로 갈아서 판매하는 제품의 경우 가격에 매우 비싼 편이라 직접 곱게 가는 것이 가능한 경우 직접 갈아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가루를 우유에 타서 섭취했는데 미숫가루 같고 고소해서 입맛에 맞아 잘 섭취하였지만 개인에 따라 가루 형태는 먹기 힘들다는 사람도 꽤 있어서 하나만 섭취하기 거북한 경우 미숫가루 등 다른 가루와 섞어서 섭취하는 방법이나 요거트, 꿀 등과 섞어서 섭취하는 방법 등으로 본인이 섭취하기 편리한 방법으로 섭취하면 됩니다.
가루의 경우 오랫동안 상온에 둘 경우 공기와 접촉해 산패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봉 후에는 밀봉 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고 개봉한 후에는 한 달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즙 (진액)으로 섭취

홍화씨즙으로-섭취하는-방법
홍화씨를 달여 진액을 뽑아내서 판매하는 곳도 있는데 진액을 뽑아내는 방법은 판매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중탕으로 12시간 달여서 제조하거나 공압식 추출기라는 것을 이용해 제조하는데 골절 당시에 홍화씨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꽤 알려진 곳에서 주문을 해 보았는데 저는 섭취하기 매우 거북했습니다. 간식이 아닌 약이기 때문에 그냥 섭취하긴 했지만 똑같은 효과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다음에 또 홍화씨를 섭취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다른 방법으로 섭취할 생각입니다.

4. 끓여서 섭취

환 형태로 섭취하는 방법과 함께 가장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기도 한데 홍화씨를 직접 구입해서 끓여서 차처럼 복용하거나 음료수처럼 물대신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그냥 건조된 홍화씨와 볶은 홍화씨 둘 중 아무거나 구입해서 끓여도 큰 상관은 없고 많은 분들이 볶은 홍화씨를 이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저도 볶은 홍화씨를 구입해서 꽤 오랫동안 섭취했는데 보리차 같은 느낌이라 섭취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2L의 물에 홍화씨 30g을 넣고 강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30분 정도 약불로 줄여 더 끓인 후 섭취하는 방법으로 골절 때문에 섭취하는 경우 접골목을 함께 넣어 끓이기도 합니다. 200ml 정도의 양을 하루에 2잔에서 3잔 정도 섭취하면 좋으며 밀봉된 홍화씨의 경우 이런 일이 없지만 끓인 후에는 금방 상해 끓이고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고 한 번에 많이 끓여서 계속 섭취하는 것보다 그때그때 조금씩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관절에도 좋아 반려견의 관절을 위해 홍화씨 끓인 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홍화씨 섭취 시 주의할 점

1. 홍화씨 껍질에는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너무 많이 섭취하기보다는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노화로 인해 소화기능이 약해져 있을 경우 복통, 설사 등이 일어나기 더 쉽습니다.
2. 혈액응고 장애(혈소판 감소증 등)를 가진 경우 출혈의 위험이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인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습니다.
3. 간혹 홍화씨가 뼈에 좋다고 해 골절환자가 섭취하고 이후에 간수치가 올라갔다는 글들이 골절 카페 등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은 경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간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며 입원 등으로 인해 항생제를 많이 복용하거나 맞았을 경우에는 정상인이라도 간에 무리가 간 상태여서 더 그런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빨리 회복하고 싶은 생각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도 영향이 있지 않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조금씩 적정량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홍화씨 섭취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