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매립배관과 일반배관이란? -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아봅시다.

옵션으로 벽걸이 에어컨이 있는 오피스텔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재작년에 에어컨이 고장이 났었는데 잠시 이동식 에어컨을 구입해서 사용했고, 작년에 에어컨을 교체하려고 알아보다가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에어컨 매립배관과 일반배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매립배관, 일반배관

1. 매립배관

매립배관은 말 그대로 배관을 매립하여 설치하는 것으로 벽, 천장 등으로 매립하여 설치합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에 매립배관으로 에어컨이 옵션으로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고 천장에 있는 시스템 에어컨 같은 경우도 매립배관입니다.

에어컨-매립배관
에어컨을 설치했을 때 사진처럼 배관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외관상 매우 깔끔합니다.

2. 일반배관

일반 배관은 매립 배관과 달리 배관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배관의 경로가 벽을 따라 보이게 되고 실외기까지 타공을 해서 설치되어 있습니다.

에어컨-일반배관
일반배관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 배관이 사진처럼 밖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눈에 보입니다.
따라서 에어컨 옆에 배관이 나와 있고 실외기까지 연결된 것이 눈에 보이는 경우 일반배관이며 배관이 눈에 보이지 않고 에어컨 본체만 보인다면 매립배관입니다.
 

매립배관과 일반배관의 차이

1. 매립배관 - 구멍

에어컨-매립배관
벽걸이 에어컨을 뜯거나 에어컨을 치우면 왼쪽처럼 아주 작은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에어컨 매립배관 위치인데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오른쪽처럼 사각형으로 커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만약 구멍이 뚫려있는데 그 위로 도배를 한 경우에는 벽지 속에 구멍이 숨어 있기도 합니다.

2. 일반배관 - 구멍

에어컨-일반배관
일반 배관일 경우 벽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3. 매립배관 - 구멍의 위치

에어컨-매립배관
매립배관인 경우에도 구멍을 숨기면서 에어컨을 설치하지 않고 사진처럼 구멍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에어컨의 위치나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서 구멍의 위치와 살짝 다른 곳에 에어컨을 설치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매립배관의 경우 배관과 구멍이 보인다고 하더라도 에어컨이 달려있는 벽에만 보일 뿐 실외기까지 연결된 배관이 모두 보이지는 않습니다.

4. 일반배관 - 구멍의 위치

에어컨-일반배관
매립배관의의 경우 에어컨이 설치된 벽과 같은 곳에 구멍이 있지만 일반배관의 경우 사진처럼 외벽 쪽에 구멍이 뚫립니다. 실외기까지 연결된 배관이 모두 노출됩니다.
 

매립배관과 일반배관의 장단점

매립배관의 경우 구멍과 배관이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매우 깔끔하기 때문에 최근에 지어진 건축물의 경우 거의 대부분 매립배관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매립된 부분을 모두 뜯어내서 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제 역할을 해준다면 매우 좋은 마감 방식이지만 문제가 생길 경우에 너무 공사가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 시 설치비 역시 일반배관보다 비쌉니다.
일반배관의 경우 구멍과 배관이 모두 눈에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지만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모두 눈에 보이는 곳과 손에 닿는 곳에 있기 때문에 손쉽게 수리와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설치나 수리 비용 역시 매립배관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매립으로 건축을 하기 시작한 이전에 지어진 건물의 경우에는 대부분 에어컨을 설치하려면 일반배관으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금 오래된 주택이나 빌라, 아파트를 보면 대부분 에어컨의 배관의 경로가 벽을 따라 보이는 일반배관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지어지는 건축물은 대부분 지을 때부터 매립과 동시에 콘크리트 타설을 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최근 지어진 주택이나 아파트, 빌라 등에 큰방과 거실에는 매립배관이 되어 있지만 작은방 등에는 에어컨을 설치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경우에는 벽에 구멍을 뚫어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인해 창문형 에어컨이나 이동식 에어컨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에어컨의 매립배관과 일반배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립배관인 경우 기본 설치비가 포함된 경우라고 하더라도 추가 설치비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배관보다 설치비가 더 비싸니 에어컨을 교체 예정이거나 설치 예정인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