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불편하고 아픈 인후통, 인후염의 원인, 증상, 완화와 예방 방법

인후통은 목구멍이 불편하거나 아픈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실제 목감기 증상, 그리고 감기 초기 증상의 느낌과 비슷합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목에 통증이 생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이러한 인후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후통

인후염
인후통, 인후염은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당 질환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과 함께 오는 경우도 있고 전신 질환의 일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세균, 매연, 흡연, 음주 및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목구멍이 아프거나 불편한 상태로 증상이나 느낌은 감기 초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대부분 인후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급격한 기후 변화, 미세먼지, 흡연, 화학물질 등을 통해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인후통 환자가 많아지기도 하였습니다.

인후염의 원인

1. 급성 인후염

급성 인후염은 목감기를 말합니다. 병원성 미생물인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 인해 인후의 점막이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전염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접촉 감염의 경우 바이러스가 묻은 것을 만진 사람에게 생기며 콧물이나 기침, 침 등에 의한 전염이 있습니다.

2. 만성 인후염

급성 인두염, 또는 편도선염이 반복되어 인후통 증상으로 만성화된 상태입니다.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으며 흡연, 음주, 배기가스 등으로 인해 인후에 염증이 나타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역류성식도염, 알레르기, 인두암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낫지 않고 오래도록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염의 증상

목의 이물감, 식욕 저하, 귀 아랫부분의 통증, 목소리의 변화, 가래, 변비,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쉰 목소리가 오랫동안 낫지 않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39도 이상의 고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도선이 매우 붓기도 하며 입을 벌렸을 때 목구멍 주위가 붉게 충혈되어 있기도 하며 대부분 목구멍 전반에 걸쳐 통증을 느낍니다. 만약 목구멍 전반에 걸친 통증이 아닌, 한쪽에서만 통증이 느껴지고 해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 증상 완화하는 방법

1. 인후통 증상 완화에 가장 좋은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물, 이온 음료 등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하며 갈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계속 의식적으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목에 스카프나 수건 등을 두르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실내가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마스크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캔디 등을 섭취하는 것도 촉촉하게 목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자주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사용하는 등 구강의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으나 만약 가글 제품을 사용한 후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목 넘김이 편하고 수분이 많으며 부드러운 종류의 죽, 수프, 계란찜, 우동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은 맵거나 뜨거운 음식 등 목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것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7. 흡연자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세균의 감염에 의한 인후통인 경우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후통의 예방

인후는 음식을 삼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외부의 공기와도 닿는 부위에 자리하고 있어 대기 중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염증이 일어나기 쉬운 부위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하지 않도록 평소에도 목을 보호하는 것이 좋으며 미세 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가급적 삼가고 외출을 해야 할 때에는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하며 실내 환기를 해주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균형 잡힌 식사 등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힘씁니다.

 
인후통의 원인과 증상, 완화와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