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변색을 조금이라도 늦추는 방법, 치아 변색 예방 방법 알아보기

어느 날 누래진 나의 이빨을 보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 치아가 누렇게 되었거나 치석으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되었을 때에는 양치질과 적절한 관리 등으로 원래의 치아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치아의 하얀 부분의 에나멜이 닳아 에나멜의 아래쪽에 있는 상아질이 노출되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은 치아 관리의 잘못 보다는 노화 증상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한 번 닳은 에나멜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아직 남아있는 에나멜을 보호하면 더 이상 누렇게 되지 않거나 천천히 누렇게 되게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치아의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의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치아변색-예방법

1. 치아관리

많은 사람들이 식사 후에 양치를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잠들기 직전 이렇게 하루에 2회는 양치질을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세게 닦지 않도록 하며 양치 마지막에는 혀 클리너나 칫솔로 혀도 함께 닦아줍니다. 미백 치약의 경우 효과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생각한 만큼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용한다고 나쁠 것도 없습니다. 치석과 음식의 찌꺼기는 에나멜을 닳게 하는 주범이며 치실을 하루 한 번 이상 사용하면 치간에 음식 찌꺼기와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양치 전 후 구강청결제로 가글 하기

구강철결제를 사용하여 양치를 시작하기 전 입 안의 음식찌꺼기들이 느슨해지도록 헹궈준 후 양치를 하고 양치를 마친 후에는 양치 후 남아있을지 모르는 치약을 헹구어 내고 입안의 향기를 상쾌하게 합니다. 구강철결제의 사용은 입안이 자주 마르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치아에 얼룩을 남기는 음식 섭취 자제

감귤류, 레드와인 커피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성분이 높은 음식은 구연산 성분이 들어 있어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의 에나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레모네이드 대신 얼음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커피에 크림이나 우유를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와인보다는 화이트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고 카레, 토마토소스, 간장 등도 치아 얼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바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치아에 얼룩을 남기는 음식을 알기 위해서는 카펫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카펫에 얼룩을 남기는 음식은 치아에도 얼룩을 남깁니다.

   

4. 빨대 사용

물을 제외한 모든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여 마시면 치아를 보호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에는 소량의 천연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치아에 좋습니다.

5. 식사 후 무설탕 껌 씹기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치아에 붙어 있던 음식찌꺼기가 떨어져 나가게 해주는 무설탕 껌을 식사 후 몇 분 간 씹어 입안을 청결하게 하면 식사 시 섭취한 음식으로 인한 치아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설탕 껌이 아니라 설탕이 들어간 껌의 경우 껌의 설탕성분이 에나멜을 갉아먹어 너무 많이 씹게 되면 나중에 에나멜 아래의 누런 상아질이 드러나는 것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6. 금연

흡연은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에 얼룩을 남겨 장기간 흡연할 경우 치아를 누런색으로 변하게 만듭니다. 흡연은 치아 건강 때문이 아니더라도 폐와 구강암의 위험을 급격하게 높이므로 건강을 위해서도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정에서 미백제 만들어서 사용하지 않기

인터넷을 보면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미백제의 정보가 많습니다. 강황, 코코넛 오일, 레몬주스, 베이킹 소다, 과산화수소 등을 사용하여 미백제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미백효과를 내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치아의 에나멜을 닳게 하거나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 직접 미백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8. 스케일링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은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음으로써 치아의 모든 치태와 치석, 음식 찌꺼기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9. 마우스가드 사용

수면 중에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 경우 에나멜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 중 치아의 보호를 위해 환자의 입에 딱 맞는 마우스 가드를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치아 미백용 스트립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치과에서 미백 치료를 하는 등의 치료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위에서 언급한 것들을 신경 써서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이미 변색이 된 치아는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변색되는 것은 예방할 수 있으니 한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