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이란? 정상적인 배란혈의 시기와 양, 기간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리 기간이 아닐 때 출혈이 생기면 놀라기도 하고 걱정스러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생리 기간이 아닌 때에 출혈이 발생한다고 해서 꼭 건강에 이상이 있어서는 아닐 수 있으며 배란기에 나타나는 배란혈 역시 정상적인 출혈입니다.
배란혈이란 무엇인지, 생리와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란혈

배란혈
난포에서 배란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출혈인 배란혈은 모든 여성들이 배란 과정에서 이러한 출혈을 경험하지는 않지만 배란시기에 나타나는 약간의 출혈은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 배란과정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생기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배란 당시의 개인의 컨디션이나 호르몬 상태, 자궁과 난소의 기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란혈

대란혈이 모든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닌 데다가 배란혈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이에 대한 정보 역시 많지 않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배란혈을 경험하면 매우 당황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란혈은 언제, 어떻게 나오는지, 또 양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시기

배란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발생하므로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생리가 아닌데 출혈이 있다면 배란혈인지 아닌지에 대해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만약 28일의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다면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쯤에 출혈이 있었다면 배란혈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배란이 되는 시점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 불규칙 배란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한 배란일이 아닌 다른 날짜에 출혈이 나타났다고 해서 반드시 배란혈이 아니라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를 시작하기 하루 이틀 전 출혈이 나타났다면 생리 출혈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2. 색깔

배란혈의 색깔은 핑크색, 붉은색, 연한 갈색, 갈색, 검붉은 색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색상의 분비물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색깔이 다르다고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핑크색이나 붉은색 등의 피 색깔로 나타나는 것이 정상이지만 출혈이 일어난 후 몸 밖으로 바로 나오지 않고 몸속에서 일정 시간 고여 있다가 배출되는 경우 혈액이 변색되어 갈색이나 검붉은 색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색깔이 아니라 노란색이나 녹색등의 전혀 다른 색깔의 분비물이 동반될 경우 이는 염증 등으로 인해 타나 난 것일 수도 있으며 이는 치료를 필요로 하는 여성 질환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양

정상적인 배란혈은 하루 이틀 정도 속옷에 약간 묻어나는 수준으로 적은 양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생리대를 착용해야 할 정도의 출혈량이라면 다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출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 통증

일부 여성은 배란 과정 중에 아랫배의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를 배란통이라고 합니다. 배란통은 모든 여성들이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하루 이틀 후에 사라지게 되며 이는 정상적인 배란통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아랫배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통증의 정도가 심할 경우 배란통이 아닌 다른 원인일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진단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 배란 시에는 항상 출혈이 생기나

배란이 이루어지는 시기의 컨디션이나 상황 등에 따라 영향을 받으므로 출혈이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란기에 출혈을 경험한 적이 한 번도 없었더라도 배란과 함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번, 또는 여러 번 배란혈을 경험했더라도 어느 시기에는 배란은 되었지만 출혈은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기에 출혈이 생기든 생기지 않든 그 자체만으로 치료가 필요하거나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배란혈이란 무엇인지, 정상적인 배란혈의 시기, 양, 통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