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한(盜汗)증이란? 밤에 잘 때 땀이 나는 증상 ; 도한증의 원인과 증상, 완화 방법 알아보기
인체의 열이 높아졌을 때 땀은 체온을 조절해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땀이 나야 하는 경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땀이 나는 경우를 한방에서는 ‘도둑 도’에 ‘땀 한’을 사용하여 도한(盜汗)이라고 부릅니다.
도한증은 잠을 잘 때 땀을 흘리는 증상으로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도한증의 원인과 증상, 개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샤워를 하고 난 뒤처럼 온몸이 축축해져 있기도 하지만 특이한 점은 일상생활을 할 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잠을 잘 때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식은땀이 나는 경우 마, 부추, 견과류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도한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한증은 잠을 잘 때 땀을 흘리는 증상으로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도한증의 원인과 증상, 개선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한증
도한증은 땀을 흘리지 않아야 할 때, 특히 수면 중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로 심한 경우 잠을 자고 일어나면 베개가 흥건하게 젖어 있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침한(寢汗)이라고 하기도 합니다.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샤워를 하고 난 뒤처럼 온몸이 축축해져 있기도 하지만 특이한 점은 일상생활을 할 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잠을 잘 때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점점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계속 더 피곤해지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으며 땀을 통해 빠져나가야 할 노폐물이나 독소 대신 배출되지 않아도 될 각종 미네랄과 무기질 등이 배출되어 면역력 저하가 생길 수 있으며 안구 건조증, 입마름 증상 등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한증의 원인
1.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수면 시에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는데 노르아드레날린은 땀샘을 자극하는 신경전달물질로 땀을 많이 흘리게 할 수 있으며 숙면이 어렵거나 혈당이 갑자기 떨어질 때에도 체온조절 중추에 이상이 생겨 땀을 많이 흘리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스트레스가 매우 심해 화병이 있는 경우에는 가슴에 열이 남아 있어 잠을 자는 도중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2. 갱년기 여성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는 갱년기에는 체온조절의 어려움이 생겨 잠을 자면서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3. 불안증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아 땀이 날 수 있습니다.4.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가 심한 경우 체온을 상승시켜 땀이 나게 될 수 있습니다.5. 질병
- 갑상선 기능 : 에너지 대사 기능이 오작동하여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도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어 땀의 분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부정맥 : 심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혈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여 과도하게 땀이 날 수 있습니다.
-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 : 내분비샘은 체내 호르몬 분비 기능에 관여하는 곳으로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여드름, 비만 등의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종종 잠을 잘 때 식은땀을 과하게 흘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당뇨 : 체온조절을 하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저하되어 과하게 땀이 날 수 있습니다.
6. 비만
갑작스럽게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나 노년기에 기력이 많이 쇠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나 과로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 20대의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이나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식생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도한증 개선 방법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려고 노력하며 규칙적인 식생활과 금연과 금주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증상이 오랫동안 호전되지 않을 경우 다른 질환으로 인한 원인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도한증에 좋은 음식
체내의 수분이 땀으로 많이 빠져나가므로 조금씩 자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식은땀이 나는 경우 마, 부추, 견과류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도한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