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창에 이동식 에어컨 설치하기

2021년 여름 루컴즈 이동식 에어컨 A3500T04-W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너무 더워서 참을 수 없어서 급하게 구입을 한 것이기 때문에 제품을 받자마자 빨리 사용하려고 했는데 도대체 어떻게 설치를 하는 건지 모르겠더라고요.
후기를 매우 여러 개 찾아보고 구입했던 건데 후기마다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고만 되어 있고 어떤 창문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창문일 경우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더군요.(설명서에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이동식에어컨-설치후기
후기 사진은 대부분 이런 사진이었고,

창문설치용-슬라이드-부속
설치용 부속은 이것만 들어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어서 설명서를 보고 또 보고 하니 프로젝트 창에는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나와 있었는데 프로젝트 창이라는 게 뭔지도 처음 알았고, 우리 집 창문이 프로젝트 창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이동식-에어컨-프로젝트창-설치방법
프로젝트 전용 커버로 하라고 되어 있는데 배송 제품엔 전용 커버가 들어있지 않았고 따로 구입을 해야 하는 듯했습니다. 더워 죽겠어서 에어컨도 대충 빨리빨리 주문했는데 물건이 왔는데도 에어컨을 틀 수 없다니...
 
어쨌든 정확히 모르겠어서 다시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이동식-에어컨-프로젝트창-설치방법
이런 식으로 설치를 하라고 되어 있었는데 이건 셀프로 화이트보드를 구입해서 설치하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어떻게든 에어컨을 당장 켜고 싶었기에 다이소로 달려가 재료를 구입한 후 집에서 땀을 비 오듯이 흘리며 칼질을 하고 난리가 났는데...
설명되어 있는 대로 개인이 정확하게 창문의 사이즈를 재서설치를 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뿐더러 너무 번거롭고, 어떻게 만들어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한 해 사용한 후에 다음 해에 또 사용하기도 매우 애매합니다.
 
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쨌든 프로젝트창용 천용커버를 주문해 놓고 며칠을 또 기다려야 했기에 임시로 대충 붙여놓은 후에 하루동안 에어컨을 사용했는데 화이트보드가 삐뚤어지고 위에 얹어놓은 슬라이드도 찌그러지고 난리가 나 있었습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 다시 검색해 보니 이동식 에어컨은 개인이 바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창인 경우 설치기사를 부르는 경우도 있었고 그런 경우에는 정확하게 사이즈를 재서 아크릴판으로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에어컨은 틀어야 했기에 며칠 동안 창문에 붙어 있지 않고 계속 떨어지는 너덜너덜해진 화이트보드와 슬라이드를 떨어지면 다시 붙이고 또 떨어지면 붙들고 있고 하면서 버티다가 택배가 도착하자마자 뜯어버리고 창문에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프로젝트창에 설치하기

프로젝트창에-이동식-에어컨-설치하기
벨크로 테이프가 함께 배송되는데 창문틀을 따라 밸크로 테이프를 쭉 둘러서 붙이고 프로젝트창용 전용커버를 밸크로 테이프와 맞붙여서 붙입니다.
루컴즈에서 보내준 프로젝트창용 전용커버는 사이즈가 매우 컸고 제 창문은 매우 작은 창문이다 보니 커버 자체가 매우 많이 남았는데 바깥쪽의 바람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게만 단단하게 붙여 놓으면 남는 부분은 그냥 둬도 괜찮습니다.
미관상 좋진 않지만.... 더운 거보단 나으니까요...

프로젝트창에-이동식-에어컨-설치하기
단단히 붙었으면 지퍼를 열어서 배기호스를 구멍으로 빼줍니다.
이게 끝입니다. 그 난리를 쳤던 것에 비해 정말 너무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이제 에어컨을 틀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젝트창일 경우에는 프로젝트창용 부속을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데 저는 뭔지 몰라서 루컴즈에 전화해서 구입했지만 직접 인터넷으로 구입할 경우 훨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동식에어컨-프로젝트창
다만 이동식 에어컨 프로젝트 창, 프로젝트 창용 호스 등으로 검색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이동식에어컨-부속구입하기
에어컨 슬라이딩 문이나 자바라, 배기호스 등으로 검색해야 합니다.
사이즈가 클수록 가격이 비싸지는데 대부분 몇 미터씩 될 필요가 없으니 설치할 창문의 사이즈를 재보고 비슷한 사이즈를 구입하는 것이 좋고 미닫이 문일 경우 프로젝트창용을 따로 구입할 필요는 없지만 전체 통창이거나 하면 슬라이드 사이즈가 맞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창용으로 구입해서 설치하는 듯합니다.

슬라이드창
이렇게 생긴 슬라이드 창인 경우 부속으로 들어있는 것으로 설치할 수 있지만 창문 사이즈가 커서 부속과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따로 구입하는 직사각형의 모양을 구입해야 하고

프로젝트창
프로젝트 창일 경우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설치하는 데 좀 더 편리합니다. (직사각형도 설치할 수 있기는 하지만 모서리 부분이 많이 남습니다.)

프로젝트창용-에어컨-부속
인터넷을 검색해 보고 내가 직접 할 수 있겠다 싶어 화이트보드 같은 것을 구입해서 고생하지 말고 통창이나 프로젝트창일 경우에는 처음부터 프로젝트창용을 구입해서 설치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만약 직접 만들어서 설치하고 싶을 때는 미리 덥지 않은 날씨에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바라 배기호스 통풍배관 창문 칸막이, 슬라이딩문 타입 2m,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