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거나 등산 등 오래 걷는 운동을 할 때 유독 손이나 손가락이 붓는다면? 원인과 완화 방법

한동안 운동을 전혀 하지 않다가 안 되겠다 싶어 시간이 나는 날은 공원에 나가 4, 50분 정도 씩 빠른 걸음으로 걷고 있습니다. 그런데 걷다가 손을 보면 이상하게 멀쩡했던 손가락이 팅팅 부어 있더라고요.
왜 걷기만 하면 손이 붓는지 너무 이상해서 여기저기 찾아보고 하라는 대로 해 보았더니 정말로 좀 덜 붓는 듯했습니다.
운동 중 특히 걷거나 등산 등을 할 때 손가락이 붓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이유와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할 때 손가락이 붓는 이유

이상하게 멀쩡하던 손가락이 걷기 운동만 하면 부어서 처음에는 너무 이상해서 여기저기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신장의 문제, 간 기능의 문제, 심장의 이상, 류머티즘 관절염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질병들로 인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아침에 얼굴은 잘 붓지만 손은 잘 붓지 않기도 하고 평소에도 별로 손이 붓는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는데 걸을 때만 그런 것이 좀 이상한 듯했습니다.
또한 손가락 붓기 때문은 아니더라도 다른 것 때문에 얼마 전 이것저것 검사를 해 보았지만 신장이나 그 외에 문제가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괜찮다가 빨리 걷는 등의 운동을 할 때만 손이 부을 경우에는 건강상의 문제이기보다는 본인의 자세나 운동 방법 등에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걸을때손이붓는이유
걸을 때 팔을 늘어뜨린채로 움직이지 않은 채로 걷기만 하는 경우 팔 부분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이로 인해 손가락이 유독 부었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 비해 혈액이 빠른 속도로 이동하게 되고 따라서 평소보다 많은 혈액의 흐름이 필요합니다.

  
빠른 걸음으로 걸을 때는 계속 움직이는 다이레 비해 손은 움직임이 약해 손의 혈액순환이 다른 곳에 비해 활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와 비슷한 경우로 러닝머신을 하면서 손으로는 핸드폰을 들고 가만히 핸드폰을 본다면 계속 움직이고 있는 다리에 비해 손의 움직임은 적어지기 때문에 손부분이 부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걷기 운동을 하면서 손이 유독 붓는다면 손은 그냥 둔 채로 다리만 움직이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평소에는 붓지 않다가 왜 운동할 때만 붓는지 좀 이상하다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러나 의외로 우리는 평소에 굉장히 많이 손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는 평소에는 다리는 그냥 두어도 손가락은 계속 움직이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보다는 다리가 붓는 경우가 많으며 평소에도 손을 그 위치에 두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손이 붓는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너무 타이트한 옷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고 수분이 부족한 상태로 운동을 하는 경우,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채로 힘든 운동을 하는 경우 운동을 하는 도중, 또는 운동 후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손가락이 붓지 않게 하는 방법

1. 팔도 같이 움직입니다.

지금까지 걷기 운동을 할 때 다리만 움직이고 팔은 늘어뜨린 채로 잘 움직이지 않았다면 팔을 많이 흔들면서 걸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걸으면서 손바닥을 접었다가 폈다가 하는 동작 등으로 의식적으로 팔도 함께 움직여줍니다. 등산을 하다가 손이 붓는다면 등산 스틱을 사용하면 덜 붓는다고 하니 한 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손의 위치를 위쪽으로

팔짱을 끼고 걷거나 위쪽으로 팔을 올리는 등 손의 위치를 위로 올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손의 위치가 심장 가까이로 갈수록 손의 혈액순환이 더 잘되어 덜 부을 수 있으며 걷는 동안 팔을 위아래로 크게 흔들면서 걷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동 중, 또는 운동 후 손가락과 손이 붓는 이유와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