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옷 수거 업체 이용하여 헌옷정리하고 소소한 용돈 벌기(feat. 본인에게 맞는 업체 선택 방법과 이용 후기)

2020년도에 의류를 정리하면서 헌옷 수거 업체를 통해 6만 원 정도를 번 적이 있습니다. 이후 또 의류가 많아져 정리를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지만 가격이 매우 많이 떨어져 kg당 단가가 100원, 200원 선이다 보니 아무리 많이 정리해도 몇천 원밖에 되지 않아서 이용하지 않고 있다가 얼마 전 헌옷 단가가 kg당 600원이라는 것을 보고 다시 이용해 보았습니다.
헌옷을 정리하려고 할 때 업체 선정 요령과 가장 비싼 금액을 받고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헌옷 정리할 업체 고르는 방법

만약 방문해서 무게를 재고 kg에 얼마씩 금액을 주는 헌옷 수거 업체를 이용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수많은 업체 중 어느 업체를 이용할지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매우 대표적으로 많이들 이용하시는 업체가 헌옷총각인 듯한데 이번에는 저도 헌옷총각을 이용했고, 2020년에는 개미총각이라는 곳을 이용했었습니다. (그 외에도 헌옷 삼촌 등 꽤 여러 곳 나름 알려진 업체들이 있습니다.)
 
2020년에 이용할 때는 네이버 카페에서 몇 군데를 둘러보고 대부분의 단가가 다 비슷비슷했지만 그중 헌옷총각과 개미총각이 가장 높은 듯해서 두 군데 중에 이용하기로 결정을 하고 다른 곳은 더 알아보지 않았었습니다.
 
헌옷총각과 개미총각 두 군데 중에서는 개미총각이 1kg당 단가가 50원 정도 높아서 당시에는 저도 개미총각을 이용했었고 이번에도 이용하려고 하니 이사를 한 곳은 방문이 불가능한 지역이 되었더라고요.(현재 서울 일부 지역과 경기도 일부 지역만 가능한 듯합니다.)
 
2020년 초에 제가 헌옷을 정리할 때의 단가는 헌옷총각이 1kg에 450원, 개미총각이 1kg에 500원이었고 얼마 전 2023년 8월 헌옷을 정리하려고 할 때 알아본 단가는 헌옷총각이 1kg에 600원, 개미총각이 1kg에 650원이었습니다.
 
다만 두 군데는 제가 알아본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일 뿐 반드시 그곳을 이용할 필요는 없으며 그 외에도 자신의 지역이나 무엇을 많이 정리하려고 하는지 등에 따라 몇 군데 더 알아보고 가장 이익인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헌옷 수거 업체 선택하기

1. 네이버 카페 검색하기

네이버-카페-헌옷검색
네이버 카페에서 헌옷을 검색하면 헌옷을 수거해 주는 업체가 여러 개 뜨는데 들어가 보면 각 업체별로 단가가 얼마인지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경우에 따라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곳도 있기는 합니다.)



네이버카페-헌옷단가확인
우선 네이버 카페에서 헌옷으로 검색하면 헌옷을 정리해 주는 곳이 나옵니다.
각 카페에 들어가 보면 대부분 현재 매입 단가 메뉴가 있어서 현재 헌옷 매입 단가가 얼마인지 안내되어 있고습니다. 

네이버카페-헌옷단가
매입 단가 메뉴가 없는 곳이라면 공지사항을 보면 대부분 매입 단가가 얼마인지 나와 있습니다.

매입가능품목,단가
이렇게 해당 글을 클릭하면 매입 가능 품목과 현재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지역에 방문이 가능한 업체 중에서 1kg당 단가가 가장 높은 곳을 선택하면 되고,
품목별로 금액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정리하려는 물건 중 어떤 것이 더 많은지 확인한 후 해당 품목의 단가가 더 높은 곳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의류보다 신발이나 가방이 금액이 더 높은 곳이 있고 똑같은 곳도 있는데 신발이나 가방 등 잡화가 의류보다 더 많은 경우 잡화 가격이 더 높은 곳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국적인 큰 업체의 경우 지역마다 단가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지역의 단가가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헌옷총각 같은 경우 2023년 현재 대부분 1kg에 600원이지만 전라도는 1kg에 300원)

2. 당근마켓에 검색하기

간혹 당근마켓에서 헌옷을 검색해 보면 동네에 한해서 1kg 당 700원에서 1,000원 정도에 수거해 가는 곳이 올라오기도 하니 당근마켓도 한번 검색해 보면 좋습니다.

당근마켓-헌옷검색
제가 얼마 전에 검색했을 때는 1kg에 750원이라는 업체가 올라와 있었는데 가능한 지역이 아니어서 패스했는데 지금은 또 사라진걸 보니 늘 올라오는 것은 아닌 듯하니 본인이 정리하고자 할 때 검색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보다 가격이 더 높은 경우 재판매가 가능한 상태 좋은 옷만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헌옷을 kg으로 무조건 다 가져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당근마켓의 경우 헌옷을 kg으로 매입한다고 하더라도 근처 지역만 수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한 지역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추가 금액 확인

대부분, 특히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에는 이용을 한 후에 커뮤니티 카페나 블로그, SNS 등에 후기를 올릴 경우 최대 1만 원~최대 2만 원 정도의 금액을 더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카페나 블로그 등에 후기를 올릴 수 있다면 정리하려는 무게에 따라 kg당 단가가 조금 낮더라도 후기에 한 금액이 높은 곳을 이용하는 곳이 좋고을 것이고 후기 이벤트는 이용하지 않고 그냥 헌옷만 정리하려는 사람의 경우에는 kg당 단가가 가장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 네이버 카페의 경우 원래 단가보다 1kg당 50원에서 150원가량을 더 받기 위해서는 카페에 글을 적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먼저 카페에 글을 작성한 후 예약하거나 전화로 먼저 예약을 한 후 카페에 글을 작성하는 등 순서와 방법이 달라 본인이 이용하려는 업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한 후 그대로 해야 추가 금액으로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헌옷 정리 후기

개인적으로 후기 이벤트는 이용하지 않았고 kg당 단가가 가장 높은 곳을 이용했습니다.
2020년 제가 헌옷을 정리할 당시에는 개미총각이 1kg당 가장 비싼 금액을 정산해 주는 곳이었는데 문자로 예약을 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날짜를 이야기할 수 있었는데 만약 그 날짜가 가능하다면 그 시간에 맞춰 방문을 해 주었습니다.
당시에 정리할 시간을 좀 갖고자 연락하고 2주 뒤쯤 방문이 가능한지 물었더니 가능하다고 했고 2주 정도 좀 더 정리를 하니 정리할 것이 굉장히 더 늘어나 2주 뒤 100kg이 넘는 물건을 정리해 두었고 총 60,500원을 정산받았습니다.
 
이번에 헌옷총각을 통해 정리하려고 문자로 예약을 하니 예약을 하면서 주소를 먼저 이야기해야 하는데 그러면 그쪽에서 문자를 확인한 후 방문 가능한 시간을 통보했습니다. 월요일 저녁 문자를 보냈는데 화요일 오전에 수요일 오전에 방문하다는 답장이 왔고 그쪽에서 통보를 해주었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나 시간을 제가 정할 수 없고 그 시간에 집에 있을 수 없다면 문 앞에 두고 나가야 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지난번에 정리할 때처럼 여유롭게 정리를 할 수 있을 줄 알았지만 하루 만에 방문하겠다는 답장을 받아서 부랴부랴 하루 만에 정리를 하다 보니 시간이 여유롭지 않아 그냥 20kg이 조금 넘는 정도만 정리를 했습니다.
 
만약 무게가 20kg이 넘지 않을 경우(30kg이 기준인 곳도 있습니다.) 금액을 정산해 주지 않고 무상으로 수거를 해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넉넉하게 요구하는 무게가 넘도록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업체에 따라 의류를 담아둔 상자나 비닐 등이 있으니 이만큼 빼겠다면서 무게를 제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의외로 생각했던 것보다 무게가 덜 나오기도 합니다. - 체중계에 올라가서 자신의 몸무게를 재보고 그 후 정리한 물건을 들고 다시 올라가서 무게를 잰 후 그 무게에 자신의 몸무게를 빼면 대략 몇 kg정도인지 알 수 있지만 매우 정확하지는 않아서 30kg이 조금 넘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26kg이라고 하더군요.)

헌옷영수증


헌옷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게를 재서 kg으로 하지 않고 의류들이 재판매가 가능한 정도의 컨디션일 경우에는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하거나 리클 등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kg당 무게로 금액을 책정해서 수거해 가는 헌옷 수거 업체를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시간을 조금 내서 여기저기 확인해 본 후 조금이라도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