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의 단계별 증상과 자연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 안의 음식물과 여러 가지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음식물이 식도를 통해 내려가면 하부식도괄약근이 이를 역류하지 않도록 조절을 해주게 되는데 이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게 되어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여 식도염을 일으키게 되고 심한 경우 식도의 점막에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자연적으로 치유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평소에는 위장과 식도의 경계 부위의 하부식도괄약근이 닫혀 있어 위속의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는 것이 정상인데 해당 부위가 완벽하게 닫혀있지 못하면 위산이 그 틈으로 역류하게 됩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은 이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으로 가장 먼저 서구화된 식습관을 들 수 있는데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와 야식과 폭식, 음주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운동 부족, 체중 증가, 스트레스, 노화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남성에게 여성보다 1.6배 높게 나타나며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1.6배, 술을 마시는 사람이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1.3배 더 높게 나타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가슴의 통증과 속 쓰림 증상으로 가슴 쪽이 답답하거나 뜨겁게 느껴지는 증상, 화끈거림 등이 느껴질 수 있으며 더부룩함, 속이 불편함,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목소리 갈라짐, 마른기침, 신물과 신트림 등이 나타납니다. 그 증상의 정도에 따라 역류성 식도염은 다음과 같이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위산이 역류하여 점막이 손상되고 신물과 속 쓰림을 느끼게 되고 해당 증상은 5분 이내로 지속됩니다.

2단계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어 내부의 상태가 조금 더 심해진 상태이며 속 쓰림과 신물을 느끼는 시간이 더 길어져 30분 이내로 지속됩니다.

3단계

위식도의 괄약근 주요 부위가 손상되어 신물과 속 쓰림을 느끼는 시간이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4단계

잦은 역류로 인해 미란으로 진행되고 속 쓰림 증상으로 인해 수면에 지장이 생기고 잠을 자다가 가슴 부분의 통증으로 인해 깨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5단계

바렛식도 전 단계로 진행되어 공복 시와 식후 모두 속 쓰림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속 쓰림 증상을 느끼지 않는 시간보다 속 쓰림 증상을 느끼는 시간이 더 많아집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심한 경우 약 등을 처방하기도 하지만 식습관의 개선과 생활습관 등의 개선 등을 통해 자연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1, 2단계 정도의 단계일 경우 조금만 노력한다면 충분히 상태가 완화되거나 완치될 수 있습니다.
 
1. 음식을 덩어리째 삼키지 않도록 합니다.
2. 건조한 상태의 약(알약 등)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물을 미리 마셔 식도의 건조함을 방지합니다.
3. 과식을 하면 위에 여유가 남지 않아 역류하게 되니 과식을 피합니다.
4. 커피 등의 카페인, 술, 주스, 초콜릿 등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니 줄이거나 피합니다.
5. 산성이 높은 음식과 음료(탄산음료 등)는 피합니다.
6. 음주 후 의도적으로 구토를 하면 식도가 자극을 받고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 내시경 검사도 식도를 통해 위로 가는 과정에서 자극을 줄 수 있어 내시경 검사를 너무 자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물을 평상시에도 늘 충분히 섭취하여 촉촉하게 식도를 유지합니다.
9. 수면 시에는 가슴보다 얼굴을 높게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단계별 증상과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건강진단을 하면 2단계 진단을 받았는데 약을 복용하라고 처방을 해주고 해당 약을 복용하면 눈에 띄게 좋아지기는 하지만 약을 끊으면 다시 재발합니다. 그렇다고 약을 평생 복용할 수는 없기에 자연적으로 치료될 수 있도록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2단계가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
아마도 꽤나 오랫동안 역류성식도염이 있었기에 좋아지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음식을 조금 신경 써서 섭취하거나 의식적으로 나쁜 음식을 피하거나 평소보다 조금만 섭취하면 다른 때보다 분명 조금 좋아지는 것이 느껴지기에 효과가 분명 있기는 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평소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여 치료의 효과를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