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변색되는 이유는? 원인과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잇몸이 선홍색을 띠면 하얀 이빨을 돋보이게 해 주지만 잇몸이 선홍색보다 더 붉은색을 띠거나 검붉은색으로 변하면 외모에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잇몸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어 확인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잇몸이 변색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잇몸이 변색되는 이유

잇몸변색의-원인

1. 검은색으로 변하는 경우

1) 멜라닌 색소의 침착

잇몸의 바깥 층에도 멜라닌 색소가 존재하는데 이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멜라닌 색소가 잇몸에 침착되어 잇몸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2) 흡연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여 더 착색이 잘되도록 만들 수 있어 지속적인 흡연으로 인해 잇몸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랫동안 흡연한 사람의 경우 잇몸이 어둡게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연예인 김희철 역시 잇몸의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해 금연을 했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3) 보철물 주변의 충치

충치로 인해 보철물로 치료하였는데 보철물 주변에 충치가 생기거나 보철물 속으로 치아가 썩는 경우 잇몸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4) 충격 또는 외상

강한 충격이나 외상 등에 의해 잇몸의 내부에 있는 혈관 또는 신경이 손상되면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붉은색으로 변하는 경우

충치나 치주염 등의 잇몸 질환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잇몸이 붓게 되면 잇몸이 붉은색을 띨 수 있습니다.

  

잇몸 변색의 치료 및 예방 방법

1. 잇몸 변색의 치료

잇몸이 검게 변했을 경우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는 잇몸 미백 치료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으며 잇몸 질환에 의해 잇몸이 붉게 변했을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원래의 잇몸 색깔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2, 잇몸 변색 예방 방법

1) 금연

흡연을 하지 않는데도 멜라닌 세포가 선천적으로 많이 내재되어 있는 경우 흡연과 상관없이 잇몸색이 변할 수 있지만 만약 흡연을 하면서 잇몸이 예전에 비해 점점 진해지는 것을 느끼는 경우 금연을 함으로써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잇몸이 변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2) 비타민C 섭취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 비타민C를 적정량 섭취함으로써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예방하고 이로 인해 잇몸이 착색되는 것을 막아 잇몸 변색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올바른 구강관리

하루에 3회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며 구강세정제와 치실 등을 이용하여 철저하게 구강관리를 하여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충치나 잇몸 질환 등이 생겼다면 바로 치료하여야 하며 미루지 않는 것이 좋으며 충치나 잇몸 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꾸준히 스케일링을 하고 치과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잇몸이 변색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잇몸이 변색되는 원인, 치료와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